로마서
(6) 로마서
총계: ( 98 )
의미의 차이: ( 26 )
1장 3절(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:다윗의 씨로부터 존재하셨고), 17절(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
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:복음 안에는 하나님의 의가 믿음에서
믿음까지 계시되어 있나니 이것은 기록된바 의인은 믿음으로 부터 자신을 살리게 될 것이라 함과 같으니라.), 18절(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:불의 안에서 진리를 붙잡는 사람), 21절(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:오히려 자기들의 심령 중에 솟아오르는 생각이 허망해지고 또 그들의 어리석음으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), 28절(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:또한 그들은 온전한 지식 안에 하나님을 소유하는 시도를 하지 않았으므로),
32절(그들이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(다나투)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알고도 :그들은 이런 일들을 행하는
자들은 죽어야 마땅하다는 하나님의 심판을 알고도),
2장 7절(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
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:참고 심령 속의 보좌에 머무는 그 일을 잘 행함으로 영광과 존귀와 죽지
아니함을 구하는 자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으로 갚으시고 ), 9절(악을
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: 하나님의 일을 행하지 않는 각 사람의 혼 위에 심령
속의 지성소로 들어가라는 압박과 괴로움이 닥치리니),
3장 22절(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: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통하여),
4장 13절(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
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:그가 세상의
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그 약속은 아브라함에게나 그의 씨에게나 율법을 통해 주어지지 아니하고 믿음의 의로움을 통해 주어졌느니라.), 16절(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:그 약속을 모든 씨에게 확고하게 하려 하심이라. ), 18절(네 후손:네 씨), 19절(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:그가 백 세쯤 되었을 때에도 그 믿음과 관련해서 약해지지 아니하였기에 이미 죽게된 자기 몸을 고려하지 아니하고
또 사라의 태가 죽은 것도 고려하지 아니하였으며),
5장 3절(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
이는 환난은 인내를:그리할 뿐 아니라 우리가 지성소도 들어가도록 압박받는 것도 기뻐하나니 암박은 보좌에
머무는 인내를), 4절(인내는 연단을,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:인내는 체험을, 체험은 소망을 이루는 줄 우리가 아노라.),
7장 16절(율법이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:율법에 관하여 선한 것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 내가 율법에 동의하노니),
8장 25절(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
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: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보좌에 머무는 인내로 그것을 기다리느니라), 35절(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
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: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떼어 놓으리요 지성소로 들어가라는
압박이나 좁은 방이나 추구하는 것이나 기근이나 헐벗음이나 위험이나 칼이랴,
9장 5절(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
그들에게서 나셨으니: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, 육신을 따라
그리스도께서도 그들 대신 저주를 받으셨으니), 6절(그러나
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:그런데 그와 같지 않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이 떨어져 나갔기
때문이며), 7절(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
하셨으니:오직 이삭 안에서 너에게 씨라는 칭호가 주어질 것이라 하셨으니),
10장 14절(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
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:그런즉 어떻게 그들이 믿지
않는 그 분 속으로 들어가려고 간절히 부르겠는가, 그들이 듣지 않는 그 분과 어떻게 관계를 맺겠는가,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그가 전파하는 것 없이 듣겠는가),
13장 7절(모든 자에게 줄 것을 주되 조세를 받을
자에게 조세를 바치고 관세를 받을 자에게 관세를 바치고 두려워할 자를 두려워하며 존경할 자를 존경하라: 너희는
모든 자들에게 그 빚들을 주라 그 무거운 짐을 줄 자에게는 무거운 짐을, 그 목표점을 줄 자에게는 그
목표점을, 그 두려움을 줄 자에게는 그 두려움을, 그 가치를
줄 자에게는 그 가치를 주라),
14장 19절(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
세우는 일을 힘쓰나니: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을 이루는 일들과 하나님의 집을 세워 주는 일들을 따를지니),
15장 2절(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:그의 유익을 구하고 하나님의 집을 세우기 위해 가치있는 것을 향할지니라.),
4절(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:이것은 우리가 성경 기록들이 말하는 보좌에 머무는 인내와 위로를 통해 소망을 가지게 하려 함이니라.), 5절(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
서로 뜻이 같게 하여주사:이제 보좌에 머무는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그리스도 예수를 따라
서로를 향해 같은 마음을 갖게 하사),
삭제(2) 및 일부삭제: ( 5 )
8장 1절(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: 그러므로
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정죄함이 없나니 그들은 육신을 따라 걷지 아니하고 성령을 따라 걷느니라.)
9장 2절(없음:내게는
마음속에 아픔이 있고 계속해서 슬픔이 있노라), 14절(하나님께
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:하나님 옆에 있는 자가 불의가 있느냐 결코 있을 수 없느니라.),
10장 15절 (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
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:보내어지지 아니하였으면 그들이
어찌 선포하리요 이것은 기록된바 화평의 복음을 선포하며 좋은 소식을 가져오는 자들의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함과 같으니라)
11장 6절(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: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그것이 더 이상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더 이상 은혜가 아니니라. 그러나 만일 그것이 행위에서 난 것이면 더 이상 은혜가 아니니 그렇지 않으면 행위가 더 이상 행위가 아니니라.), 30절(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
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:너희가 지나간 때에는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였으나 이제는 그들이
불순종을 통해 긍휼을 얻었나),
12장 2절(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:오직 너희 생각을 위로 부터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), 11절(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:일을 게을리 하지 말고 성령에게
열심을 내고), 12절(소망 중에 즐거워하며(테 엘티니 카이론테스) 환난 중에 참으며:그 소망 중에 즐거워하고 심령 속의 하나님 보좌에 나아가 인내하며 머물며 ),
14장 6절(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
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: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해 중히 여기고 날을 중히 여기지
아니하는 자도 주를 위해 중히 여기지 아니하며 먹는 자도 주를 위해 먹나니)
16장 24절(없음: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모두와 함께 있을지어다. 아멘.),27절(지혜로우신
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:곧 홀로 지혜로우신 하나님께
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영광이 영원토록 있기를 원하노라. 아멘. 로마 사람들에게 고린도에서 써서 겐그레아에
있는 교회의 종 뵈베 편에 보내다
문법, 단어의 잘못 적용으로 이해를 어렵게 한 부분: ( 65 )
1장 1절(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:복음을 위해서 구별되었는데), 5절(말미암아:통하여), 9절(내가 그의
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: 나의 성령 안에서 그의 아들의
복음 안에서 내가 섬기는 하나님께서 내 증인이 되시거니와 ), 14절(야만인:바르바리안 사람)
2장 11절(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:이는 하나님 옆에서는
사람의 관점이 없기 때문이라), 16절(곧 나의 복음에 이른
바와 같이(키타 토 유앙겔리온 무)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:이런 심판은 나의 복음을 따라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), 18절(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: 율법에서
가르침을 전수받아 그 뜻을 알고 그것이 맞다는 것을 입증하려고 애쓰며), 26절(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: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의들을
지키면 ), 27절(또한 본래:또한 근본으로 부터), 29절(할례는
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:할례는 율법 조문 안에 있지 아니하고 영
안에 있는 마음의 할례니라 이런 사람에 대한 칭찬은 사람들에게서 나지 아니하고 하나님에게서 나느니라.),
3장 3절(하나님의 미쁘심:하나님의 믿음), 26절(곧
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:이때에 그 안에 들어가서 자신의 의를 밝히 드러내사 ),
4장 1절(육신으로:육신을
따라), 4절(그 삯이 은혜로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: 그 품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), 5절(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: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그 분 위에서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느니라.), 8절(사람:남자), 15절(범법:허물), 20절(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:그 하나님의 약속 안으로 들어가면서 그는 그 믿음 없음과 관련해서 흔들리지 아니하고), 22절(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:그에게
의로움 안으로 들어가도록 여겨졌느니라), 24절(의로 여기심을
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:우리가 예수 우리
주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분 위에서 믿을진대 그것을 의로 인정받을 우리도 위한 것이니라.),
5장 1절(말미암아:통하여), 5절(말미암아:통하여),
6장 13절(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
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: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도구로 죄 옆에 세워두지 말며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난 자로서 하나님
옆에 세워 너희 지체를 의의 도구로 하나님께 드리라.), 17절(너희에게
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:너희에게 전달된 교훈의 모형 속으로 들어가면서 마음으로부터
순종하고), 22절(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
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: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께
종이 되어 너희 속으로 들어가는 그 열매인 거룩함을 가졌으니),
7장 6절(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:리가 영의 새로운 것 안에서 섬기고), 11절(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:우리가 알거니와 율법은 영적이나), 24절(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:나는
무거운 짐을 진 사람이로다),
8장 3절(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
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:자신의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시고 죄에 대해서 육신
안에서 죄를 정죄하셨느니라.),4절(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
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:이것은 육신을 따라 걷지 아니하고
성령을 따라 걷는 우리 안에서 그 율법의 의가 성취되게 하려 하심이니라.), 5절(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: 육신을 따르는 자들은 육신의
일들을 생각하거니와 성령을 따르는 자들은 성령의 일들을 생각하나니), 7절(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:육신의 생각은 하나님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싫어할 뿐 아니라 그리할 수도 없으므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), 8절(육신에 있는 자:육신
안에 있는 자), 9절(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
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:만일 너희 안에 하나님의 영께서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 안에
있지 아니하고 성령 안에 있나니 ), 9절(영은 의로 말미암아
살아 있는 것이니라: 그 성령은 의로 인해 생명이 되시느니라.),
12절(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:형제들아, 우리가 빚진 자이나 육신을 따라 살도록 육신에게 빚지지
아니하였느니라.), 13절(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:성령을 통해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라.), 29절(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: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
되게 하셨나니), 37절(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
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:이 모든 것 가운데서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신 그분을 통해 정복자들보다
더 나은 자들이니라),
9장 9절(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니 명년 이 때에 내가
이르리니: 까닭은 말씀이신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하신 약속이기 때문이라.
곧,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내가 오리니), 11절(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:택하심에 따른 하나님의 그 목적이 세워지게 하려하사), 12절(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:위로 말미암지
아니하고 오직 부르시는 분으로 말미암게 하사 그분께서 그녀에게 이르시되 형이 동생을 섬기리라 하셨나니), 24절(이 그릇은 우리니:이 긍휼의 그릇들은 우리니), 30절(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:의를 좇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붙잡았으니 ),
10장 4절(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
위하여(에이스 디카이쉬넨)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: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 속으로 들어가도록 율법의 마침이 되시느니라.),
5절(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:율법에서 난 의를 묘사하되 그로 부터 온 그것들을 행하는 사람은 그것들 안에서 자신을 살릴 것이라 하거니와), 10절(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
이르느니라:사람이 마음으로 믿어지면서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지면서 구원에 이르느니라. ), 17절(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:그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통하여 오느니라.)
11장 2절(그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고발하되:그가 이스라엘을 대적하며 하나님께
탄원하여 이르되), 5절(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
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: 이와 같이 지금 그 하나님의 시간에도 은혜의 택하심에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.), 7절(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우둔하여졌느니라:선택 받은 자는 위에서 우연히 발견하였으며 그 나머지는 이 날까지 돌처럼 굳게 되었으니), 8절(심령:영), 9절(다윗이 이르되 그들의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
되게 하시옵고:다윗이 이르되 그들의 밥상이 되고 그들에게 올무와 함정과 걸림돌과 보응이 되게 하시고), 12절(그들이 실패가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:그들의 변질이 이방인들의 부요함이 되거든 ), 24절(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: 네가 본래 야생 올리브나무에서 잘려 성장에 역행하며 좋은 올리브나무에 접붙여졌을진대), 25절(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:이 신비는 곧 이방인들의 충만함이 이르기까지 ),
12장 17절(악:가치없는), 19절(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: 진노의 지점을 하나님께 맡기라),
13장:1절(사람:혼), 3절(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:남을 이롭게 하는 일이 아니라 가치없는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나니 ), 5절(양심:하나님이 함께 하는 마음),
14장 20절(악한:가치없는),
15장 14절(선한:가치있는), 20절(또 내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
않기를 힘썼노니:이와 같은 방법으로 내가 복음을 선포하고자 애써 왔으되 그리스도의 이름이 불려진 곳에서는
하지 아니하였으니), 26절(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도
중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기쁘게 얼마를 연보하였음이라: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성도들을
위해 얼마를 기부함으로 기뻐하였기 때문이라.), 28절(이
열매를 그들에게 확증한 후에 :이 열매를 봉인하여 ),
댓글
댓글 쓰기